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(26)Python_DAO, DTO, VO
    Python 2023. 3. 21. 23:49
    728x90

    1. DAO(Data Access Object)

    • DataBase의 data에 접근하기 위한 객체로 직접 DataBase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삽입, 조회, 변경, 삭제등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
    • DataBase 접근을 하기 위한 로직과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 사용

    ✔ 비즈니스 로직

    •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처리를 수행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일부
    • 데이터의 입력, 수정, 조회, 삭제 및 처리 등을 수행하는 각종 처리를 의미
    • 유저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, 유저가 원하는 행위를 잘 전달하기 위해 짜여진 코드 로직

    2. DTO(Data transfer Object)

    • 데이터 전송(이동) 객체라는 의미
    • 로직을 가지지 않는 순수한 데이터 객체이며 getter/setter 메소드만 가진 클래스를 의미

    3. VO(Value Object)

    • Read-Only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
    • DTO와 유사하지만 VO는 setter를 가지고 있지 않아 값을 변경할 수 없음
    • DTO는 인스턴스 개념이라면 VO는 리터럴 개념
    • DTO는 Layer 간의 통신 용도로 사용하는 객체이며, VO는 특정한 비즈니스 로직의 값을 담는 객체

    4. DAO, DTO를 활용한 영어 단어장 만들기

    # DTO 역할의 클래스
    class Words:
      def __init__(self,eng ,kor,lev = 1):
        self.eng = eng
        self.kor = kor
        self.lev = lev

      def setEng(self,eng):
        self.eng = eng
      
      def getEng(self):
        return self.eng

      def setKor(self,kor):
        self.kor = kor
      
      def getKor(self):
        return self.kor

      def setLev(self,lev):
        self.lev = lev
      
      def getLev(self):
        return self.lev

      def printWord(self):
        print(f'단어: {self.eng}, 뜻: {self.kor}, 레벨: {self.lev}')
     
     
    # DAO 역할의 클래스
    class WordsDao:
      def __init__(self):
        self.datas = []

      def insert(self,word):
        self.datas.append(word)
      
      def update(self,word):
        for i in self.datas:
          if i.getEng() == word.getEng(): # 기존의 저장된 단어와 수정할 단어가 같다면
            i.setKor(word.getKor()) # 기존의 저장된 뜻에 수정할 단어의 뜻을 설정
            i.setLev(word.getLev())

      def search(self,eng):
        for i in self.datas:
           if i.getEng() == eng:
             return i
      
      def selectAll(self):
        return self.datas

      def delete(self,word):
        self.datas.remove(word)

     

    # Service를 담당하는 클래스
    class WordsService:
      def __init__(self):
        self.dao = WordsDao()

      def insertWord(self):
        eng = input('단어를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kor = input('뜻을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lev = input('레벨을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word = Words(eng,kor,lev)
        self.dao.insert(word)

      def printAll(self):
        datas = self.dao.selectAll()
        for i in datas:
          i.printWord()

      def searchWord(self):
        eng = input('검색할 단어를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word = self.dao.search(eng)
        if word == None:
          print('찾는 단어가 없습니다.')
        else:
          word.printWord()

      def editWord(self):
        eng = input('수정할 단어를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word = self.dao.search(eng)
        if word == None:
          print('수정할 단어를 찾지 못했습니다.')
        else:
          kor = input('새로운 뜻을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  lev = input('새로운 레벨을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  word = Words(eng,kor,lev)
          self.dao.update(word)

      def delWord(self):
        eng = input('삭제할 단어를 입력하세요: ')
        word = self.dao.search(eng)
        if word == None:
          print('삭제할 단어를 찾지 못했습니다.')
        else:
          self.dao.delete(word)
     
     
    # View 역할을 하는 클래스
    class Menu:
      def __init__(self):
        self.service = WordsService()

      def run(self):
        while True:
          try:
            menu = int(input('1. 등록하기 2. 출력하기 3.검색하기 4. 수정하기 5.삭제하기 6. 종료하기: '))
            if menu == 1:
              self.service.insertWord()

            elif menu == 2:
              self.service.printAll()

            elif menu == 3:
              self.service.searchWord()

            elif menu == 4:
              self.service.editWord()

            elif menu == 5:
              self.service.delWord()

            elif menu == 6:
              break

          except:
            print('다시 입력하세요')
     

    출력

    start = Menu()
    start.run()

    5. MVC 패턴

    • 디자인 패턴 중 하나
    • M(Model), V(View), C(Controller)의 약자
    • 사용자가 view를 통해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 데이토를 가져오고, 그 정보를 통해 시각적인 담당을 하는 view를 다시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됨
    • Model
  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정보, 데이터를 나타냄
      •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
      •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함
      •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 함
    • View
      • 텍스트, 체크박스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냄
      •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됨
      •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함
    • Controller
      • 데이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함
      • 모델이나 뷰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함
      •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함
  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

    ✔ 디자인 패턴

    • 프로그램이나 어떤 특정한 것을 개발하는 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하여 쓸 수 있는 것을 정리한 "규약"을 통해 형태로 만든 것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